베트남 Vietnam

2023. 4. 9. 13:33DESTINATION/Vietnam

전쟁의 아픔을 이겨내고 오늘도 부지런히, 억척같이 하루를 보내는 베트남 사람들. 남북으로 길게 뻗은 지형적인 특성 때문에 지역마다 기후는 물론 사람들의 기질과 음식, 문화에서도 차이가 난다. 때로는 미지의 세계처럼, 때로는 가까운 이웃사촌처럼 닮은 듯 다른 모습을 살아가는 베트남을 소개한다. 

 

About Vietnam by Kim Nak Hyun

Published on 9th April 2023

 

About Vietnam. ⓒ Photo_Kim Nak Hyun


1986년에 선언된 도이머 이(쇄신) 정책은 베트남 전반의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채택한 것으로 정치, 경제, 사회, 사상 등 모든 분야를 새롭게 바꾸는 ‘쇄신’을 국가 목표로 삼고 시장 경제 도입 등 새로운 경제 정책을 채택했다. 이에 따라 1980년대 후반부터 급격한 발전을 하게 되는데 관광 산업 역시 큰 변환점을 맞이한다. 자연이 빚어 놓은 신비로운 풍광들과 가볍고 부담 없이 즐기는 다채로운 요리까지, 부담 없는 비용에 놀고먹을 수 있으니, 베트남에 열광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닌가. 여행지 어디라도 좋으니 현지인들처럼 부서질 듯 아슬아슬한 플라스틱 간이 의자에 앉아 육향이 가득한 쌀국수 한 그릇, 진하고 달콤한 베트남식 커피 한 잔을 마셔보자. 

 

 

Colorful Hoian. ⓒ Photo_Kim Nak Hyun

 

 

베트남 대표 도시

하노이 HàNội : 베트남의 수도이자 정치, 문화의 중심지로 베트남 북부 여행의 시작점이다. 오래된 사원과 왕릉, 프랑스 식민지 시대의 건축물, 현지인들의 생생한 삶의 풍경을 볼 수 있다. 

 

호찌민 Hồ Chí Minh : 베트남 최고의 상업 도시로 비텍스코 파이낸셜 타워를 비롯해 고층 빌딩과 세련된 레스토랑, 상점들이 즐비하다. 현대적인 베트남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남부 여행의 시작점이다.

 

호이안 Hội An :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도시로 과거 무역의 중심지였던 곳이다. 저녁이면 거리마다 제등이 내걸리는데 은은한 불빛과 고즈넉한 도시의 풍경이 멋진 분위기를 연출한다.

 


Hue. ⓒ Photo_Kim Nak Hyun

 

베트남 인기 여행지

할롱베이 Vịnh Hạ Long : 비취색 바다 위로 3,000여 개의 기암괴석들이 솟아 있는 베트남 최고의 명승지. 유네스코 세계문유산으로 등재된 명소로 크루즈를 타고 즐기는 할롱베이 크루즈가 관광 포인트다.

 

사빠 Sa Pa : 하노이 북쪽에 자리한 고원의 피서지로 베트남 소수 민족이 많이 살고 있다. 유럽의 시골 풍경을 연상케 하는 마을은 식민지 시대 프랑스인이 휴가를 보내던 곳이기도 하다.

 

다낭 Đà Nẵng : 베트남 중부 지역의 최대 상업 도시. 도심을 가로지르는 한강과 다낭 해변을 따라 늘어선 리조트들은 남국의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최근 인기 관광 도시로 급성장하고 있다.

 

메콩 델타 Mekong Delta : 메콩강 하구에 자리한 삼각주로 강과 함께 살아가는 현지인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구경할 수 있다. 메콩 델타 관광의 하이라이트는 메콩강 크루즈로 미토에서 출발한다.

 

달랏 ĐàLạt : 프랑스 식민지 시대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고원 지대. ‘꽃의 도시’라는 별칭이 있으며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신혼여행지로 인기다. 커피, 와인, 차 등의 산지로도 유명하다.

 

후에 Huế : 베트남 최후의 왕조가 있었던 옛 도읍지로 응우옌 왕궁과 같은 역사적인 유적지가 많이 남아 있다. 한적하게 흐르는 흐엉강이 아름다운 중부 지역의 대표 관광 도시이다.

 

냐짱(냐짱)Nha Trang : 베트남 대표 휴양지로 최고의 해변 리조트와 현대적인 시설을 자랑하는 호텔이 즐비하다. 주변에는 크고 작은 19개의 섬이 있으며 신나는 보트 투어로 섬들을 돌아볼 수 있다.

 


Vietnam War. ⓒ Photo_Kim Nak Hyun

 

베트남 역사

베트남 역사는 주변국들의 침략과 전쟁의 연속이었다. 1,000년에 걸친 중국의 지배 뒤에 베트남 왕조가 출현했지만 오래가지 못하고 다시금 프랑스의 지배를 받았다. 식민지 지배가 끝난 후에는 미국과 베트남 전쟁을 치렀고 20세기 후반에서야 비로소 독립을 이루게 됐다. 베트남 역사를 이해하는 5가지 키워드를 통해 살펴보자.

 

중국의 지배 : 기원전 111년 전한의 무제가 남월을 멸망시킨 후 이로부터 약 1,000년 동안 중국의 지배하에 있었다. 한편 베트 남 남부 메콩 델타에서는 2세기경 크메르인이 부남(扶 南)을 세웠고 7세기 중엽에는 진랍이 건국됐다. 베트남 중부는 후에 지방 부근에서 일어난 짬족이 192년 짬파 왕국을 건국했다.

 

베트남 최후의 왕조, 응우옌 왕조 오랜 중국의 지배 끝에 베트남은 독립을 쟁취했다. 1789년 떠이선의 응우옌후에가 베트남 남북을 통일하고, 1802년에는 응우옌푹아인(가륭제)이 베트남 최후 왕조인 응우옌 왕조를 세웠다. 현재 후에에 남아 있는 응우옌 왕궁은 가륭제 시대부터 30년에 걸쳐 지어진 역사의 산물이다. 응우옌 왕조 초기에 가륭제는 중국, 프랑스와의 협력을 통해 안정된 정치를 펼쳤지만 2대 민 망 황제는 중앙 집권 정치와 외세 배척 정책을 강행했고 이를 구실로 프랑스는 불월 전쟁을 일으켰다. 응우 옌 왕조는 이름뿐인 왕조로 전락해 1945년까지 이어지다 8월 혁명 이후 완전히 붕괴했다.

 

호찌민과 독립 선언 호찌민은 1890년에 출생한 베트남 공산당의 지도자 겸 혁명가이다. 1930년 베트남 공산당을 결성하고 1945년 9월 2일 ‘8월 혁명’ 성공 후 베트남의 초대 대통령으로 호찌민 바딘 광장에서 독립선언문을 낭독했다. 이는 한 세기 동안 베트남을 지배하던 프랑스로부터 독립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후 그는 인도차이나 전쟁과 베트남 전쟁을 이끌었으나 1969년 전쟁 도중에 사망했다. 폐타이어로 만든 샌들을 신고 긴 턱수염을 길렀으며 소박한 생활로 생을 마친 그는 베트남 국민들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는 인물로 베트남의 ‘아버지’로도 불린다.

 

베트남 전쟁 1954년부터 1975년까지 이어진 베트남 전쟁은 베트남의 남북통일을 위해 일어난 전쟁이다. 인도차이나 전쟁이 끝난 후 체결된 제네바 협정에 의해 베트남은 북위 17도선을 경계로 남과 북으로 분단되었다. 이후 남베트남의 탄압 정치에 저항하는 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베트콩)이 탄생해 전국에서 게릴라 전투를 치렀다. 그 무렵 동서 냉전 중에 있던 미국은 베트남을 동남아시아에서 ‘자유주의의 보루’로 간주해 북베트남에 폭격을 시작, 장기간에 걸친 지상전을 펼쳤다.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베트남 전쟁이 끝나고 남북통일 선거와 신헌법 제정을 거쳐 1976년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이 탄생했다. 그러나 베트남 공산당의 사회주의화 정책과 화교에 대한 민족적 차별이 심해지면서 발생한 중월 전쟁 등으로 국제 사회로부터 고립됐고 베트남의 경제와 국민들의 생활은 기아 직전의 위기 상황까지 악화됐다.

 

 

 


Low Coast Airlines. ⓒ Photo_Kim Nak Hyun

 

베트남 가는 법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가는 항공편은 직항과 경유 편이 있다. 여행지에 따라 베트남 하노이나 호찌민, 다낭, 냐짱(나트랑) 등으로 입국할 수 있다. 직항 편을 이용할 경우 인천에서 5시간 10~30분 정도 소요된다.

 

저가 항공사 이용 시 주의할 점 

진에어, 에어부산,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 인천과 베트남을 연결하는 국내 저가 항공사는 대개 늦은 밤 또는 새벽에 현지에 도착하는 스케줄이다.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방법은 택시나 픽업 서비스밖에 없기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여행자들이 많다. 또 항공 스케줄의 변경과 연착이 잦고 기내 수하물 관련 규정도 까다로운 편이므로 상황을 고려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는 항공권을 구입하도록 하자.

 

 


Vietnam Weather. ⓒ Photo_Kim Nak Hyun

 

베트남 기본 정보

비자 : 대한민국 국민은 베트남 비자 면제 프로그램에 따라 관광 목적일 경우 비자 없이 15일 미만까지 체류가 가능하다. 15일 이상 체류 시 별도의 비자를 받거나 현지에서 연장을 해야 한다.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무사 증제도(무비자 15일 체류)를 이용해 입국한 외국인은 여권의 잔여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기후 : 국토의 길이가 남북으로 1,700km에 이르기 때문에 지방에 따라 기후가 크게 다르다. 북부 지방은 사계절이 뚜렷해 여름에는 30°C 이상, 겨울에는 10°C 이하를 기록한다. 중부 지방은 3~8월이 건기, 8~10월이 우기로 강수량이 많은 편이다. 남부 지방의 경우 크게 5~10월의 우기와 11~4월의 건기로 나뉘며 기온은 연중 26~28°C 정도다. 

 

현금과 신용카드 :  최근에는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한 곳이 늘고 있지만 여전히 현금 사용이 많은 편이다. 베트남으로 떠나기 전 베트남 화폐로 환전을 할 수도 있으나 보통은 미국 달러로 환전한 뒤 현지에서 현지 화폐로 재환전을 하거나 신용카드와 연계된 은행 ATM을 통해 인출하면 된다. 여행 기간과 방문할 도시의 물가를 바탕으로 현금과 신용카드를 준비하자.

 

ATM : 현금 인출기에 따라 1회당 인출 금액 한도가 다른데 보통 200만~500만 동으로 제한된다. 가급적 은행 직원이 있는 은행 ATM기를 이용하는 것 이 안전하며 카드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상태가 좋은 기기를 골라 인출하도록 하자. 공항의 경우 24시간 이용 가능한 ATM기가 마련되어 있다. 시티은행, 비자, 마스터카드, JCB, 유니온페이, 다이너스클럽 등이 사용 가능하다.

 

 


Vietnam Street Food. ⓒ Photo_Kim Nak Hyun

 

팁과 에티켓

해외여행을 하면서 그 나라의 관습과 에티켓을 중시하는 것은 여행자의 기본 수칙이다. 베트남의 경우 정해진 금액은 없지만 적당한 선에서 팁을 준다면 서로가 기분 상할 일이 없다. 팁과 관련된 사항과 베트남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을 살펴보자.

 

팁은 얼마나 줘야 할까? : 고급 레스토랑은 부가가치세(VAT, 10%)와 서비스 차지(SC, 5%)가 가산되는 경우가 있다. 레스토랑에 따라 둘 중 하나에만 붙기도 한다. 표시된 요금에 세금이 포함된 것인지 여부를 메뉴판에서 확인하자. 요금 뒤에 ‘++’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표시 금액에 부가가치세와 서비스 차지가 더해진 것이므로 별도의 팁을 주지 않아도 상관없다. 음식 값에 서비스 차지가 가산되지 않거나 남은 음식을 테이크 아웃하는 등 특별한 서비스를 받았을 경우 소액의 거스름돈을 그대로 팁으로 주거나 1만~2만 동 정도 덧붙여 주면 된다. 호텔에서는 숙박료에 자동적으로 서비스 차지가 청구되어 팁을 줄 필요는 없지만 간혹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택시나 시클로 기사가 팁을 요구할 때는 주지 않아도 되지만 상황에 따라 1만~2만 동 정도 줄 수 있다. 마사지숍에서 3만~5만 동정도의 팁은 필수다.

 

 

종교적 장소에서의 매너 : 베트남은 불교 국가이지만 태국처럼 계율이 엄격한 나라는 아니다. 사원에 입장할 때도 옷차림에 특별히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노출이 심한 옷은 삼가하자. 겉에 걸칠 옷을 무료 또는 유료로 빌려주기도 한다. 금지사항을 표시한 안내판이 있으니 참고하고 사원 내에서 사진을 찍는 행동도 일부 사원에서는 금지하고 있으니 주의한다.

 

 

레스토랑에서의 매너 : 레스토랑에서 계산을 할 경우 테이블에서 하는 것이 원칙이다. 쌀국수나 면 요리를 먹을 때 그릇을 들어 입에 대고 국물을 마시는 것은 자칫 매너 없는 행동으로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자. 식당에서 제공되는 물수건은 유료인데 사용하지 않으면 계산에서 제외된다. 물이나 음료수는 주문해야 가져다주며 일부 식당은 식사 후 뜨거운 차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한다.

 

호텔에서의 매너 : 신규 호텔일수록 도난 방지를 위한 1회용 카드 키를 사용한다. 카드 키는 외출 시 프런트에 맡길 필요가 없고 방에 있을 때는 지정된 자리에 꽂으면 메인 전기 스위치가 된다. 체크아웃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카드 키는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체크아웃 시간을 늦출 경우 미리 프런트에 연락해 카드 키의 사용 시간도 연장하자. 객실 안에서 도난 사고가 일어나도 호텔에서는 책임지지 않으니 귀중품을 두고 외출할 때는 금고에 넣거나 직접 관리하자. 수영장이 있는 곳에서는 지나친 음주나 소음에 주의하고 다른 투숙객에게 방해가 되는 튜브 사용 및 지나친 사진 촬영은 하지 않도록 한다.  

 


Saigon Airport. ⓒ Photo_Kim Nak Hyun

 

 

베트남 여행 시 사건·사고

예상하지 못한 돌발 사고는 어쩔 수 없지만 관광객을 상대로 한 범죄와 질병 등은 사전에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 알아두면 유용할 몇 가지 치안 정보를 살펴보자.

 

사전 예방 :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 치안 상태가 좋은 편인 베트남이지만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갖가지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살인이나 상해 같은 흉악한 범죄는 적지만 소매치기, 날치기, 사기도박 등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도시 번화가나 관광지, 공항, 열차 등 관광객들이 많이 몰리는 장소에서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니 주의 하자. 밤에 혼자 다니는 것을 삼가는 것은 물론 호텔에서도 귀중품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 관광지에서 친절하게 다가오는 사람을 무턱대고 믿었다가 문제에 휘말리는 경우도 적지 않으므로 타인의 호의를 생각 없이 받지 말자.

 

도난 또는 분실했을 때 : 여행 중 도난을 당했거나 소지품을 분실했다면 가장 먼저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보험 청구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도난 및 분실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여권은 재발급받아야 하며 신용카드는 해당 회사에 연락해 사용 정지 신청을 한다. 경찰서에서 영어가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가능하면 인솔자나 현지 투어 가이드 혹은 호텔 직원과 의논해 동행하도록 하자.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여행 전 여행자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

 

여행 트러블 사례와 대처법

더보기

날치기

오토바이를 탄 2인조가 길을 가는 사람의 가방이나 휴대폰을 재빠르게 채 가는 것으로 어깨에 걸친 가방을 빼앗길 때 넘어지거나 끌려가 타박상, 골절상 등 중상을 입기도 한다. 최근에는 택시를 타고 내리는 사이에 범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가방은 가능하면 가슴 앞쪽으로 놓고 대로 중앙으로 걷도록 하자. 만약 날치기를 당했다면 생명과 신체의 안전을 최우선하고, 되도록 따라가지 말자.

 

사기도박

주로 젊은 여성들이 접근해 영어로 말을 건다. 한국에서 일을 하게 되었다고 하면서 집으로 함께 가서 부모님께 한국의 사정을 이야기해 달라고 요청한다. 택시를 타고 집으로 안내한 뒤 환영 인사를 하고 나면 친척이라는 남자가 나타나 카드 게임을 하자고 한다. 처음에는 이기기도 하고 재미있지만 나중에는 엄청난 돈을 잃게 된다. 가지고 있는 현금이 없으면 신용카드로 귀금속을 사게 하거나 위협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본국에서 송금할 것을 강요한다.

 

가짜 가이드

공항에서 자주 일어나는 사기로 공항으로 마중 나오기로 한 현지 여행사 직원이나 가이드인 척하며 다가와 말을 걸고 차로 안내한다. 그리고 차 안에서 ‘현금을 내야 한다’며 돈을 요구하고 부족할 때는 신용카드로 돈을 인출할 것을 강요한다. 마지막에는 숙박 예정이 아닌 다른 호텔 앞에 내려 준다. 이런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공항에서 말을 걸어왔을 때 ‘어느 여행사에서 나오셨나요?’라고 물어 만나기로 한 직원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매춘

베트남 전역에서 매춘은 불법이며 적발되면 엄벌에 처해진다. 실명과 사진이 죄상과 함께 신문에 실리기도 한다. 에이즈 등의 우려도 있다.

 

마약

베트남에서 마약 소지와 투여는 금지되어 있다. 전에는 헤로인 밀수로 검거된 외국인에게 사형 선고가 내려진 바 있으며 마약 소지 역시 중범죄에 속한다. 외국인도 가차 없이 엄벌에 처해진다.

 

선교 활동

베트남에서는 모든 외국인에게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지만 베트남의 풍속 및 관습에 위배되는 종교 집회 또는 노상의 종교 활동은 엄격하게 통제받는다. 특히 외국인이 베트남인을 대상으로 하는 선교 또는 포교 행위가 발각되면 강제 추방 등 강경 제재가 가해진다.

 

 

 

 

'DESTINATION > Vietna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트랑 혹은 냐짱 Nha Trang  (0) 2023.03.30
사파 Sapa  (0) 2022.11.05
후에 Hue  (1) 2022.11.04
다낭 Da Nang  (1) 2022.10.20
하롱베이 크루즈 Halongbay Cruise  (0) 2022.10.08